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정보

몸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세계 10대 항암식품 목록에 포함될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강황!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강황 섭취를 통해 변화되는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몸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강황이란?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로 주로 인도나 동남아시아, 중국 서남부 등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서 재배됩니다. 강황은 한국에서도 제배되고 있는데 주로 전남 진도에서 제배되고 있습니다.

 

강황은 주로 뿌리를 사용하는데, 강황의 색은 진한 황갈색이며 맵고 쓴 맛이 있고 약간의 향이 있습니다.

강황의 주 성분은 커큐민이지만 커큐민과 함께 다량의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의 효능

강황에는 커큐민과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황을 섭취 했을 때 어떤 건강상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항염 및 항산화 효과 알레르기,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 관련 질환 예방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건강 개선 소화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커큐민의 항산화 효능이 면역 기능 저하를 방지하여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개선 강황차는 간 질환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사 건강 개선 커큐민은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 개선 강황은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뇌 건강 개선 BDNF(뇌유래 신경 영양인자)를 증가시켜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암 예방 커큐민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전이에 대한 위험률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 완화 커큐민은 뇌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켜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노화 예방 노화와 관련된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의 부작용

강황의 부작용은 대부분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의 과도한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에 유익한 효능이 많은 강황이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강황을 섭취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혈 위험 증가 혈액 응고를 억제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 질환 위장에 부담이 증가하여 복통, 설사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저 혈당 강황의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당뇨 환자에게는 저혈당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간염 및 간 손상 고용량의 커큐민 섭취 시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 강황을 피부에 직접 바를 경우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질환 강황의 커큐민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할 수 있어 호르몬 민감성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자궁 수축 강황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신부 및 수유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철분 흡수 방해 강황은 철분 흡수를 억제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있거나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복용량을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황 섭취 방법과 주의사항

강황의 일일 섭취 기준은 주로 강황의 주 성분인 커큐민의 함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커큐민이 다량 함유 된 강황의 일일 섭취 기준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강황 섭취 기준은 성인 기준 하루 500mg~1000mg이 적절하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WHO에서는 체중 1kg당 0~3mg의 커큐민이 안전한 수준이라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강황은 강황 가루를 직접 섭취하거나 음식에 넣어 조리하여 섭취 할 수 있고, 신선한 강황 뿌리를 물에 우려 차로 음용할 수 있습니다.

 

강황을 섭취할 때 블랙 페퍼나 건강한 지방(예: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과 함께 섭취하면 커큐민의 체 내 흡수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강황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양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